사진 셀렉

결혼하기 전까지 “사진관” 이라는 곳은 운전면허증, 여권, 그리고 입사원서에 쓰일 증명사진 찍는 곳에 불과하였다. 하지만 결혼을 하고, 또 특히 아이를 낳고 나면 사진관들을 다르게 보기 시작한다. 결혼할 때는 보통 리허설촬영과 본식 촬영, 임신했을 때 만삭사진은 옵션, 아기 낳으면 50일 사진, 백일 사진, 돌 사진……….. 정말 끝도 없다-

그런데 아이를 키우다보니, 이 아이가 하루가 다르게 달라지는데 사진으로 이 순간을 담아내고 싶은 생각이 정말 많이 든다- 그래서 어쩌다보니 50일사진, 100일 사진, 돌 사진, 그리고 이번에 두돌사진 까지 찍게 되었다- 돈은 정말 많이 들지만, 사진은 평생 남을 것 같다.

그런데 이렇게 사진 찍을 때 마다 느끼는 불편함이 있는데, 이번에 또 느꼈다. 사진을 무슨 560장 보내주고서는 여기서 앨범에 들어갈 사진 16-18개 정도 골라달란다. 일명 “사진 셀렉”. 이거 진짜 사람 미치게 하는 작업이다. 결혼사진 찍었으 때에는 그나마 나았다- 왜냐하면 어느 정도 표정이나 구도 등을 정해놓은 상태에서 찍었기 때문에 수십장 중에서 고르면 되기 때문이다. 그러나 아기 사진을 찍을 때에는 표정이나 자세 등이 통제가 안 되기 때문에 사진사는 셔터를 수없이 누를 수 밖에 없다- 그리고 그 중에서 그나마 잘 나온 사진들을 추려서 보내준 게 560장이다….

나를 아는 사람들은 알겠지만 나는 디지털을 엄청 좋아한다- 나는 글씨를 정말 잘 못 쓴다. 그런데 수학을 전공하다보니 손으로 숙제 풀어서 제출하는 일이 많았는데, 한 번은 내가 주말 내내 고민해서 풀어서 제출한 숙제를 조교가 글씨 못 알아보겠다고 빵점을 줘버린 적도 있었다- 나는 그 날 이후로 모든 수학 숙제는 한글2007 수식편집기로 작성하여 출력해서 제출했다. (오히려 숙제 풀던 중 수정할 게 생겼을 때 깔끔하고 편하긴 하더라… 이 때 TeX을 배웠어야 했는데…쩝…)

암튼 난 컴퓨터 화면으로 뭘 보는 것이 엄청 편한 사람인데도 불구하고, 모니터로 사진 500장 보면서 이 중에서 20장 뽑아내는 것은 도무지 못하겠더라. 남들은 어떻게 하는 지 모르겠지만 나는 진짜 못하겠더라- 같은 테마로 찍은 사진들끼리 일단 분류를 해 놓고, 그 안에서 사진들을 서로 비교해서 제일 잘 나온 사진을 고를 수 있게 하는 기능이 일단 필요하다- 그리고 이걸 나 혼자 할 게 아니라, 여러 명이 같이 봐야한다- 내가 보기에 마음에 드는 사진이랑, 와이프가 보기에 마음에 드는 사진은 또 다르기 때문이다. 아기 중심으로 양 조부모들의 의견도 반드시 여쭤봐야 한다. 사진을 공유하고, 각자 맘에 드는 사진들에 별표를 표시해 두면, 그 중에 별표 많은 놈들만 봐도 500장이 50장으로 줄어들 것이다- 50장에서 20장으로 줄이는 것은 훨씬 수월하다- 이런 거 프로그램 하나 잘 짜서 개발하면 진짜 편할 것 같은데… 누구 할 사람 없소?

만약 이런 프로그램을 사진관에서 제공을 해 주면, 향후에 추가로 사진 인화하거나 액자 제작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쉽게 주문할 수 있도록 연계도 가능할 것 같은데… 흠…

뭐 나만 이러한 불편함을 느꼈는 지 모르겠지만, 암튼 수백장의 사진 중에서 스무장 고르는 것은 스트레스이다- 그런데 이것은 사진관 만의 문제는 아니긴 하다- 내가 내 DSLR 로 찍은 사진들 또한 수천장이 그대로 정리가 안 된 채 내 외장하드 및 NAS 에 보관되어 있다- 이거 어떻게 할거야…ㅠ 그대로 쳐박아 둘거면 왜 찍은걸까… 그래도 그 수천장 중에서 이상하게 나온 것들 좀 지우고 잘 나온것들만 남겨두면 훨씬 나을텐데….!!!! 도무지 하기가 귀찮아서 못 하고 있는 것은…. 나 만의 문제는 아니겠지? DSLR 까지 갈 필요도 없네…. 내 아이폰에 있는 사진 4,784장…. 동영상 590개는 어떻게 정리해야하지???? 앱 개발자들이여… 제발 이런 거 하나 만들어줘~~ 내가 투자해줄게요ㅠㅠ

 

 

 

 

4 thoughts on “사진 셀렉

  1. byroo

    “무엇보다도 중요한 것은 그에게 이런 곳을 운영할 시간이(혹은 심적 여유가) 생겼다는 것이다.”

    블로그 반갑네요!:D

    Reply
  2. 앤드류.

    ㅋ 사진셀렉 공감하고, 비지니스의 힘 공감하네 나중에 비지니스로 좋은 일 해보자고

    Reply

Leave a Reply

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.

You may use these HTML tags and attributes: <a href="" title=""> <abbr title=""> <acronym title=""> <b> <blockquote cite=""> <cite> <code> <del datetime=""> <em> <i> <q cite=""> <strike> <strong>